문장 표현도 솔직하고 진실하다는 점에서 다른 어떤 종류의 문학보다도 뛰어나다.
중국의 옛 희곡(戱曲)으로 규모가 크게 갖추어진 남곡(南曲)인 희문이 가장 먼저 이룩되었으나, 뒤를 이은 원(元)나라는 북방 몽고족의 나라여서, 북방 몽고족의 침입으로 송나라가 멸망한 후, 원(元)대에는 다시 북
시’ ‘할아버지’ 등이 추천되어 시인으로서의 자리를 굳혔다. 1942년 「국민문학」의 편집을 담당하면서 친일문학자로 전향하였다. 그리고 일본 동경에서 「이인(二人)」이라는 시동인지를 발간하여 민요풍의 서정시를 발표하기도 하였다. 1943년에는 일본어판 처녀시집 『모친송(母親頌)』과 『수유
송나라 시대의 차 산지가 현재의 차 산지와 일치하기도 한다. 또한 주변나라로 수출하기 시작한 때도 송대이다. 궁에 있는 사람들, 지방의 관리들, 문인들 등 차를 숭배하고 즐겼으며 차를 마시는 것을 하나의 고급스럽고 우아한 문화로 여겼다. 하지만 이 시기 차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차가 민간에까
송에서 노래되는 것은 모두 사였다. 송인이 사를 노래하는 법은 원에 이르러 역시 점차 전해지지 않으면서 곡조가 지어지게 되었다.
이 인용문은 중국문학의 연변과정을 음악적인 관점에서 서술하고 있다. 중국에서 각 시기마다 문학양식이 새로이 부상하는 것은 전시대의 문학양식이 관습으로 남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인생을 지혜를 깨우쳐 행복하게 만드
사회 변화와 갈등 양상보이면서 현실에 참여하고 체제 저항적인 색체를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시기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의 사회적 상황에 대응하여 극적인 긴장 관계를 드러내면서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 문학적 주제의 이념화 경향, 민족문학의 방향 정립의 가능성 확보라는 세 가지 특징을
시의 현실인식과 형상화 방법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1.
은 경향시와 프로시의 구분에 주목하기보다 현실적 경향의 시들은 모두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
시지향적이며 상업적인 기질과 충돌했다. 이전의 세습귀족층이 몰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에서는 반봉건적인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존속했다. 이곳에서는 많은 농민들이 대농자의 전호로서 억압받고 예속적인 상태인 채로 있었다. 항상 불안정한 존재였던 자작농은 여러 방면, 즉 위협적인 대지주와
시작하였다. 또한 일부 양반들은 사실상 서민과 다름없는 잔반으로 몰락하여 신분체제가 와해되는 등 국내외적으로 매우 혼란했던 시기였다.
가사문학은 역사적 사회적 현실에 민감하게 반응한 장르였다. 조선시대를 정치적 사회적으로 변화시킨 계기가 되었던 임진왜란은 가사문학에 있어서도 그
이백구」라는 글에, 가색이 춘향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부르는 것이 시로 읊어져 있으며, 순조 때의 문인인 송만재가 적은 「관우희」라는 글에는 「춘향가」가 판소리 열두 마당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음으로 보아,「춘향가」는 적어도 숙종 무렵에는 판소리로 불리기 시작했을 것으로 짐작된다.